아이들이 잘 가지고 놀던 다이슨 장난감 청소기가 부려졌습니다. 파손된 부분이 너무 날카롭고 순간 접착제만으로는 부착할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3D 프린터를 이용해 수리 하였습니다.
목차
부러진 부분은 힘을 많이 받는 부분이라 그냥 붙이면 또 부러질 것 같아 3D 프린터로 기구물을 하나 만들어서 외부를 잡아 줄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습니다.
설계
먼저 부러진 기구물의 사이즈를 측정하고, 최대한 부러진 물품에 밀착될 수 있도록 설계해주는 것이 목표 입니다.
힘을 견딜 수 있도록 두께는 3~4mm 정도 될 수 있도록 하고 장난감 디자인을 헤치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내경은 프린팅 공차를 고려해 약 0.5mm 크게 설계했습니다.
최종 설계 완료된 모습니다. 단순합니다.
STL 파일로 내보내기 하고, Cura 프로그램으로 슬라이싱해줍니다.
부품 출력
부품을 출력하는데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내부와 외부에 있는 잔존물을 제거해주고 설계했을 때 모서리 부분을 조금 모따기 해줬으면 좋을 듯합니다.
생각보다 모서리 부분이 각져서 뾰족한 느낌이 나서 아이들이 가지고 놀기 좋도록 모서리의 뾰족한 부분을 핸드그라인더로 갈아내줬습니다.
최종 완성 부품입니다.
조립
먼저 3D 프린터로 만든 지지용부품을 봉안에 넣고, 순간접착제로 부러진 부분부터 접합해줍니다.
다음으로 다이슨 장난감 청소기 봉부분에 결합될 지지부품 위치만큼 순간접착제를 빙 둘러가면서 발라준 후 지지부품을 밀어서 딱 끼워서 조립 완료 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조립 완료되었습니다. ^^ 양쪽 끝부분에 좀더 결착이 잘 되도록 순간접착제를 빙 둘러가면서 마지막으로 접합해줍니다. 튼튼합니다. ^^
조립 완료된 다이슨 장난감 청소기입니다. 다이슨 청소기와 비교 사진입니다. ㅎㅎ 오랜만에 건전지도 넣으니 동작이 잘됩니다.
이상 3D 프린터를 이용한 다이슨 장난감 청소기 수리 후기였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