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구안 주행 중 갑자기 “엔진 오일 레벨이 너무 낮음” 경고등이 점등되었습니다.
노란색 경고등이라 긴급하게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야되는 에러는 아니기 때문에 집에 돌아와 메뉴얼을 먼저 확인했습니다.
엔진 오일 레벨 점검하는 방법을 메뉴얼에서 확인 후 엔진오일 구입 및 보충하여 조치하였습니다.

목차
엔진 오일 레벨 점검 방법
먼저 경고 표시등은 노란색으로 켜지게 되며, 엔진 오일 레벨 너무 낮음이란 메시지가 뜹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평지에 차량을 세우고 시동을 끈 후 5~10분 정도 대기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엔진 오일 레벨을 잘 못 판독할 수 있습니다.
엔진 후드를 열고, 엔진오일 주입구 및 오일 딥스틱 위치를 확인합니다.
위치는 아래 사진을 참고합니다.

엔진 오일 딥스틱을 튜브로 부터 꺼낸 후 깨끗한 천으로 닦아 줍니다. 딥스틱을 다시 스톱위치까지 넣은 다음 딥스틱을 꺼내 오일레벨을 판독해 줍니다.
아래 딥스틱 사진은 메뉴얼에서 구분한 기준입니다.
A 구간 : 엔진 오일 레벨이 너무 높습니다. 계기판 메시지를 유념하고 공식 서비스센터에 문의합니다.
B 구간 : 엔진 오일을 보충하지 마십시오.
C 구간 : 엔진오일 레벨이 정상입니다. 중간 레벨 보다 조금 높은 정도 수준까지 맞춰 줍니다.
D 구간 : 엔진 오일 레벨이 너무 낮습니다. 반드시 엔진오일을 추가 보충하십시오.
아래 사진은 엔진오일을 보충하면서 찍은 사진인데, 처음 보충전에 찍었을 때 제 기준엔 D 구간 중간쯤에 엔진 오일 레벨이 위치해있었습니다.

엔진오일 구입
엔진오일은 이전에도 지금까지 공식서비스센터 엔진오일 서비스 패키지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폭스바겐 정품 롱라이프 제품으로 구입해줬습니다.
까페에서 확인한 정보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2020년 1월부터 점도 0W30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하고 해당되는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엔진오일 추가 보충 방법
위 사진의 엔진오일 주입구 커버를 열어줍니다.
과주입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소량씩 주입 후 1분 정도 대기 후 엔진 오일 레벨을 판독해봅니다.
저는 100mL씩 나눠서 주입 후 레벨 점검을 하는 형태로 진행했습니다. 약 500mL정도 주입 후 정상범위의 중앙 정도로 맞춰 졌습니다.
적정 레벨은 위에서도 말씀드린바와 같이 C영역의 중앙 부분정도 입니다.
만약 A 영역까지 보충이되었다면, 절대로 엔진시동을 걸지 말고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로 문의합니다.
적정 레벨까지 엔진오일이 주입되었다면 엔진 오일 주입구 커버를 닫고 엔진 후드를 닫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