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 청소기 완전 분해 청소 후기 및 방법

다이슨 청소기가 언제부턴지 흡입능력이 많이 떨여져 조금 크거나 무겁다고 생각하는 쓰레기는 잘 흡입하지 못하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다이슨 청소기를 완전 분해 해서 청소 했습니다.



다이슨 서비스센터에서 클리닝 서비스 받는 비용도 10만원이나 합니다. 셀프로 진행해봅니다.

분해는 필터 분해한 쪽의 볼트 4개를 풀어주면서 시작합니다.

여기는 나사홀의 깊이가 깊어 드라이버 비트가 긴 드라이버를 사용해야합니다. 안쪽에 나사는 십자 볼트 PH0를 사용하면 풀수 있습니다.

image 4

아래쪽 가이드바를 분해해 줍니다.

아래 파란 십자볼트 두개와 빨간 별볼트를 풀어주면 가이드바가 분리됩니다.

image 16

다음은 먼지통을 빼주고 앞쪽에 있는 볼트 4개를 풀어주면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별모양 볼트 입니다. 별모양 볼트는 “T8” 규격을 사용하시면 딱 맞습니다.

image 5

분해해주면 으윽~ 먼지가 정말 많습니다. 이렇게 많으니 흡입력이 약해질만도 합니다.

거름망에 걸러진 정말 미세한 먼지가 뭉쳐져 있습니다.

image 6

아래로 툭툭 털면 먼지 뭉치가 많이 나옵니다. 빨리 분해를 하고 싶은데 여기서 부터가 문제입니다.

image 7

위 사진에서 보이는 브러쉬의 전원선을 빼줘야 하는데 안쪽에 걸리는 부분이 있어 잘 빠지지 않습니다.

아래 동그라미 부분을 바닥으로 향하게 해놓고 동그라미 부분 사이에 작은 일자드라이버로 꾹 눌러주고 있는 상태에서 아래 우측 사진의 화살포 부분을 힘이 들어갈 수 있는 일자드라이버로 이쪽 저쪽 방향으로 젖혀주면은 빠지게 됩니다.

빼게되면 두번 걸리면서 빠집니다. 첫번째 걸리지만 다시 한번더 힘줘서 누르면서 이쪽 저쪽으로 젖혀주면 커넥터가 빠지게 됩니다.

image 9

커넥터가 빠진 사진입니다. 이렇게 두군데에서 걸리게 되는데 제법 힘을 줘서 빼야지만 빠지니 힘을 주고 커넥터가 파손되지 않도록 빼줍니다.

image 10

커넥터 덮개를 아래 사진과 같이 젖히면 커넥터가 사진과 같이 빠집니다.

검은색선이 (+) 선이고 흰선이 (-) 선입니다. 나중에 조립할때 극을 맞춰서 조립해줘야하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mage 11

이제 다음으로 제일 힘든 부분이 남았습니다. 바로 거름망 분해입니다. 긴 별 볼트 세개를 풀어 줍니다.

다음으로 아래 사진의 먼지 흡입 구멍 반대편을 젖혀서 빼주고 먼지 흡입구멍쪽을 빼주면 빠지게 됩니다. 거름망 빼는 부분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동영상을 봐도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image 8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힘을 많이 줘야합니다. 반드시 먼지흡입 구멍 반대편을 먼저 빼줘야 전체적으로 빠집니다.

반드시 힘을 많이 줘야 빠집니다. 겁내지 말고 확젖혀야 빠집니다.

다이슨 먼지망 빼는 방법

다음으로 여기 4개의 긴 별 볼트를 풀어주면 모든 볼트는 제거 되고 뒷 부분과 분리 됩니다.

image 12

먼지가 시멘트 가루처럼 뭉쳐져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완전히 분리 됩니다. 전부다 물과 솔로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오래 묵은 먼지이기에 물과 솔로 깨끗히 씻어주고 물티슈 등으로도 다 닦아 줍니다. 그리고 전선 커넥터 부분은 씻고 난 후 반드시 드라이기로 녹슬지 않도록 먼저 말려 줍니다.

나머지 부품들은 완전히 말려주고 다시 조립을 해주시면 됩니다.

image 14

아래와 같이 깨끗하게 세척해주고 바싹 말려주었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볼트가 많아서 조금 헷갈릴 수 있는데 두가지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앞쪽과 아래에서에서 박히는 볼트는 별볼트며, 뒷쪽에서 박히는 볼트는 십자 볼트 입니다.

두번째, 앞쪽 거름망 부터 안쪽에 세개, 네게의 볼트는 긴 볼트이며 나머지는 모두 짧은 볼트 입니다.

위 두가지만 숙지하시고 조립하시면 됩니다.

image 15

역순으로 진행하면 되지만 먼저 분해시 힘들었던 2파트도 역순으로 진행해주면 됩니다.

거름망도 분해할때는 흡입구 반대편을 먼조 당겨 풀고 흡입구쪽도 열었지만 조립할때는 흡입구쪽을 먼저 끼워넣고 반대면까지 끼워서 조립 완료 합니다.

흡입구 아래쪽에 흠집이 조금 났습니다. 분해할때 너무 분해가 안되어서 드라이버를 조금 넣고 해서 그렇습니다. 아래 사진은 거름망이 조립된 상태 입니다.

image 17

아까 분해했던 커넥터는 뒷쪽으로 뺐지만, 조립할때는 반대로 앞쪽에서 커넥터를 조립한 후 앞쪽에서 뒤쪽으로 밀어넣는 방식으로 하면됩니다.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검은선이 (+), 흰선이 (-)입니다. 착오 없이 조립하시기 바랍니다.

image 18

아래쪽 가이드바도 조립하고 마지막으로 앞쪽 먼지통과 뒷쪽 모터부분까지 모두 조립하면 조립이 완료 됩니다.

image 19

아~ 조립을 완료하고 청소를 해보니 확실히 흡입력이 좋아졌습니다. 조금 무거운 쓰레기도 잘 흡입하여 먼지통안으로 들어갑니다.

앞으로 주기적으로 먼지가 얼마나 쌓이는지 확인해봐야 겠습니다.

먼지 흡입이 잘 되지 않는 분들은 어렵지 않으니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