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와우스틱(Wowstick) 1F+ 무선전동드라이버 고장 및 분해 후기

수년간 아주 잘 사용하고 있던 샤오미 와우스틱(Wowstick) 무선전동 드라이버가 갑자기 고장났습니다. 드라이버가 작동하다 하지 않다하고, 작동될때도 시계방향으론 잘돌고 반대방향으론 잘돌지 않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분해를 한번 해봤습니다.



와우스틱(wowstick) 분해

분해의 첫번째 순서로 버튼을 분해합니다. 버튼 분해는 앞 또는 뒤 버튼을 누른 후 반대편의 벌어진 틈새로 얇은 스틱이나 핀셋으로 젖혀주면 빠집니다. 손으로 당겨도 빠집니다.

두번째가 가장 어렵고 이것만 해결하면 분해는 끝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핀이 양쪽으로 두개가 끼워져서 고정하고 있는데, 이 핀을 빼줘야 합니다.

칼이나 얇고 뾰족한 도구로 빼내야 하는데, 잘 안빠집니다. 저도 포기 했다가 하루동안 놔두고 계속 시도해보다가 성공했습니다.

성공한 방법은 억지로 뾰족한 도구로 빼주는 것이 아니라, 빼려는 고정핀을 바닥에 수직으로 놓고 아래로 탁탁탁 내려 쳐주면 조금씩 빠집니다.

어느정도 나왔을때 송곳으로 조금 더 빼주고 마지막엔 롱노우즈로 잡아서 빼줬습니다.

방법만 알면 쉽게 빠집니다. 꽉 끼어 있는게 아니라 공간이 조금 있어 탁탁탁 좀 세게 치는 것만으로도 조금씩 빠져 나옵니다.

image 23

완전히 빼낸 핀 2개 입니다. 이것 빼는게 그렇게 어려웠습니다. ^^;;

image 24

다음은 아래로 살짝 당겨서 LED 커버를 먼저 빼주거나 아니면 뒷쪽으로 내부 부품을 뺄때 안쪽에 걸려서 저절로 분해되긴 합니다.

image 25

아래는 내부 부품이 빠진 모습입니다. 내부 부품은 앞쪽으로 빼내는 것이 아니라 뒤쪽으로 빼야합니다.

처음엔 드라이버 팁을 뺀채로 힘주어서 꾹 눌러서 조금 빼준 후 볼펜이나 다른 다른 도구로 밀어올려줘야합니다.

아래 충전단자쪽이 먼저 빠지고 몸통 플라스틱 케이스가 뒤로 나오면 잡아서 빼주면 됩니다.

image 26

기어박스를 분해해보았지만 기어박스는 큰 문제가 없었고, 모터 또는 모터드라이버 IC쪽 이상이 있을 것 같았습니다. 기어박스를 빼내도 현상이 동일했고, 동작시킬때 모터드라이버 쪽에 발열이 좀 났습니다.

image 27

크게 손쓸 방법이 없어 그대로 놔뒀습니다. 어떻게 할 지는 고민중입니다. 드라이버 부품과 모터를 구매해볼지…..

와우스틱(wowstick) 부품 구매

와우스틱 부품별로 구매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혹시 저처럼 고장나신분들은 부품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