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c Retina 5K 27인치 디스플레이 화면 잔상(고스팅) 해결하는 방법

저는 iMac Retina 5K 27인치 모델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정말 오래된 제품이지만 아직까지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을 만큼 짱짱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이 하나 있는데 디스플레이 잔상(고스팅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디스플레이 잔상 또는 고스팅 현상은 정적인 이미지가 장시간 남겨두고 있을때 해당 이미지가 바뀐 다음에도 이전 이미지의 희미한 자취(잔상)이 남아 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제 iMac에서도 잔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화면의 외곽으로 희미하게 발생하지만 때때로 전체 화면에서 심각하게 한번씩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부팅을 하는 경우에도 계속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은 생각외로 조금 간단한 방법입니다.

아래는 애플 공식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해결방법에 대한 문서입니다.

image 6

IPS 기술에 관하여

애플 시네마,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와 Retina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iMac과 맥북들은 IPS(In-Plane Switching) 기술이 들어간 디스플레이 패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IPS 기술은 모든 방향에서 178도의 시야각을 제공하며, 여러사람에게 콘텐츠를 보여줄 때 가장 적합하며 이미지, 인쇄 및 동영상 제작 작업 흐름에 뛰어난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IPS디스플레이에 같은 이미지를 장시간 남겨두면 이전 이미지가 새 이미지로 바뀐 다음에도 이전 이미지의 희미한 자취가 보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진다고 합니다.

OLED에서 발생하는 번인현상과 비슷한 현상이지만 번인의 경우 한번 발생한 번인 현상은 없어 지지 않지만, IPS에서 발생하는 잔상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다시 사라지는 점이 OLED의 번인과는 다른점입니다.

제 iMac에서도 현재 아래 방법으로 현상을 방지하고 있으며 심각하게 전체 화면이 잔상이 생길때도 아래 방법을 사용하면 해결이 됩니다.

이미지 잔상 방지하는 방법과 해결하는 방법

방지하는 방법과 해결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미지 잔상 방지하기

아래와 같이 “디스플레이 잠자기”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조정하여 이미지 잔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의 에너지 절약에서 디스플레이 끄기 시간을 짭게 설정해줍니다. (예:15분)

이미지 잔상 해결하기

아래와 같이 “화면 보호기”를 사용하면 잔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애플 메뉴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한 다음 “데스크탑 및 화면 보호기”를 선택합니다.

“화면 보호기” 탭을 클릭하여 사용하려는 화면 보호기를 선택하고 화면 보호기 시간을 최대한 짧게 설정해줍니다.

현상을 즉각적으로 없애주기 위해서는 화면보호기 이미지 위에 커서를 올리면 “미리보기” 버튼이 표시되는데 미리보기를 실행해줍니다.

애플공식 문서 확인하기

잔상이 발생해서 조금 눈에 거슬리긴 하지만 적응하면 크게 거슬리지 않고 또 OLED 번인과는 달리 영구적인게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없어지기 때문에 다소 위안이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iMac과 맥북 등 Retina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잔상을 방지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